바른용어

조치 조취 차이

꼬두암 2024. 2. 21.

'조치'와 '조취'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조치 조취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조치 조취 차이

 

<조치 조취 차이>

'조치(措置)'는 '벌어지는 사태를 잘 살펴서 필요한 대책을 세워 행함'이라는 의미이며, '조취(臊臭)'는 '짐승의 고기에서 나는 기름기의 냄새'를 의미합니다.

 

 

1. 조치(措置)

벌어지는 사태를 잘 살펴서 필요한 대책을 세워 행함. 또는 그 대책. 

 

 

(예) 문제가 커지기 전에 빨리 조치를 취하자. 

(예) 우리는 빨리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예) 회사의 부당한 처사에 강력히 조치하자.

 

 

2. 조취(臊臭)

짐승의 고기에서 나는 기름기의 냄새.

 

(예) 염소 고기는 조취가 많아 먹기가 어렵다.

(예) 고기의 조취를 없애는 양념을 개발했다.

(예) 양고기는 요리를 잘못하면 조취가 심해 먹지 못한다.

 

 

<조치 유의어>

① 조처(措處)

제기된 문제나 일을 잘 정돈하여 처리함. 또는 그러한 방식.

 

② 대책(對策)

어떤 일에 대처할 계획이나 수단. 

 

 

③ 방법(方法)

어떤 일을 해 나가거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취하는 수단이나 방식.

 

④ 작전(作戰)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나 방법을 강구함.

 

 

<조취 유의어>

① 노린내

짐승의 고기에서 나는 역한 기름내.

 

② 누린내

짐승의 고기에서 나는 역한 기름내.

 

③ 전취(羶臭)

짐승의 고기에서 나는 기름내.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내미 정나미 맞춤법  (0) 2024.03.04
흐리멍텅하다 흐리멍덩하다 중 표준어  (1) 2024.02.27
회까닥 해까닥 헤까닥 맞춤법  (0) 2024.02.17
지그시 지긋이 차이  (0) 2024.0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