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내딛었다 내디뎠다 맞춤법

꼬두암 2024. 2. 5.

'내딛었다'와 '내디뎠다' 중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내딛었다 내디뎠다 맞춤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내딛었다 내디뎠다 맞춤법

 

<내딛었다 내디뎠다 맞춤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내디뎠다'가 바른 표현입니다.

 

- 내딛었다 (X)

- 내디뎠다 (O) 

 

 

'현재의 위치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거나, 무엇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범위 안에 처음 들어서다'는 의미를 지닌 말은 '내디디다'이며 활용형은 '내디디었다'와 내디뎠다'입니다. 따라서 '내딛었다'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내디디다.

'현재의 위치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거나, 무엇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범위 안에 처음 들어서다. (과거형 : 내디디었다 / 내디뎠다)

 

(예) 나는 잠시 쉬고 다시 걸음을 내디뎠다. (O)

(예) 나는 잠시 쉬고 다시 걸음을 내딛었다. (X)

 

(예) 사업 성공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O)

(예) 사업 성공을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X) 

 

 

참고로 '내디디다'의 준말은 '내딛다'입니다.

 

※ 내딛다.

'내디디다'의 준말.

 

 

<보충설명>

준말인 '내딛다'는 '내딛었다, 내딛어'와 같이는 활용할 수 없고, '내딛고, 내딛는'과 같이 활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본말인 '내디디다'의 경우는 '내디디어(내디뎌), 내디디었다(내디뎠다)'와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그시 지긋이 차이  (0) 2024.02.11
여쭈다 여쭙다 차이  (0) 2024.02.09
깻다 깼다 맞춤법  (1) 2024.01.29
왠종일 온종일 맞춤법  (1) 2024.0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