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왠종일 온종일 맞춤법

꼬두암 2024. 1. 26.

왠종일과 온종일 중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왠종일 온종일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왠종일 온종일 맞춤법

 

<왠종일 온종일 맞춤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온종일'이 바른 표현입니다.

 

- 왠종일 (X)

- 온종일 (O) 

 

 

'아침부터 저녁까지의 동안, 아침부터 저녁까지 내내'를 의미하는 말은 '온종일'입니다. 따라서 왠종일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예) 그는 왠종일 굶었다. (X)

(예) 그는 온종일 굶었다. (O)

 

(예) 왠종일 추위에 떨었다. (X)

(예) 온종일 추위에 떨었다 (O)

 

(예) 왠종일을 길바닥에서 보냈다. (X)

(예) 온종일을 길바닥에서 보냈다. (O) 

 

 

'온종일'은 '종일'에 '완전한, 꽉 찬' 등의 의미를 더하는 접두사 '온'이 붙어서 만들어진 말입니다. 따라서 '온종일'만 바른 표현이며 '왼종일(X), 왠종일(X), 웬종일(X)'은 모두 잘못된 표현입니다.

 

 

<온종일 유의어>

① 전일(全日)

하루 종일.

 

② 종일(終日)

아침부터 저녁까지의 동안. 아침부터 저녁까지 내내.

 

③ 종일토록

아침부터 저녁까지 내내.

 

④ 진일(盡日)

아침부터 저녁까지의 동안.

 

⑤ 진일토록

아침부터 저녁까지 내내.

 

⑥ 진종일(盡終日)

아침부터 저녁까지의 동안. 아침부터 저녁까지 내내.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딛었다 내디뎠다 맞춤법  (2) 2024.02.05
깻다 깼다 맞춤법  (1) 2024.01.29
캥기다 켕기다 맞춤법  (0) 2024.01.20
맡기다와 맏기다 맞춤법  (0) 2024.0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