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옥수수 음식물쓰레기 맞을까 일반쓰레기 일까

꼬두암 2019. 11. 14.

우리가 여름철에 즐겨 먹는 옥수수는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해야 할까요? 아니면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야 할까요? 아마도 옥수수를 버릴 때 누구나 한번쯤은 궁금해 하면서 알맹이가 없는 옥수수 속대를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서 배출했을 겁니다. 저 역시 옥수수 속대는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했습니다.

 

 

위와 같이 옥수수 속대를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렸다면 제대로 배출한 것입니다. 옥수수 알맹이는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해야 하지만, 옥수수 속대는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 것이 맞기 때문입니다.

 

여름철에 친구 집에 놀러 갔을 때 친구는 옥수수 속대를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버리더군요. 그래서 제가 옥수수 알맹이는 음식물쓰레기가 맞지만 옥수수 속대는 일반쓰레기라고 말하자 아니라고 우겨서 서로 얼굴을 붉힌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그 친구도 옥수수 알맹이는 음식물쓰레기이고 옥수수대, 옥수수 속대, 옥수수 수염, 옥수수 껍질은 일반쓰레기라는 사실을 잘 알고 제대로 구분하여 배출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근무할 때 보면 사람들은 옥수수 껍질과 수염, 그리고 속대를 음식물쓰레기로 오인하여 음식물쓰레기 수거통에 넣는 경우가 참 많더군요. 그 덕분에 일일이 설명하면서 다시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서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하느라고 고생 좀 했었습니다.

 

 

참고로 채소류와 과일류에 속하지만 쓰레기로 배출할 때는 반드시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 할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옥수수

옥수수속대, 옥수수껍질, 옥수수대, 옥수수수염

 

② 마늘

마늘대, 마늘껍질, 마늘뿌리

 

③ 고추

고추씨, 고추대, 고추가루

 

 

④ 파, 대파, 양파

파껍질, 파뿌리, 대파껍질, 대파뿌리, 양파껍질, 양파뿌리

 

 

⑤ 기타

잘게 자르지 않은 통무·통호박·통배추 / 물로 씻지 않은 김치류 / 파인애플이나 코코넛의 껍질처럼 단단한 과일 껍질 / 복숭아나 자두의 씨앗처럼 알이 굵은 과일의 씨앗(감 씨앗 포함) 등

 

* 바나나껍질, 수박껍질, 귤껍질, 오렌지껍질 등은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해야 함.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