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비리 비위 차이

꼬두암 2017. 10. 17.

의미가 비슷하게 사용되거나 전혀 다른 뜻으로 사용되는 단어 중에

'비리 비위'가 있습니다. 바로 '비위'라는 단어 때문에 '비리'와 '비위'가

혼동되기 쉬운데요, 비위가 '법에 어긋나다'는 뜻과 '음식을 소화시키는

능력이나 아니꼬운 일을 잘 견디는 힘'이라는 뜻으로 함께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두 단어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비리 비위 차이>

'비리'는 올바른 이치나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뜻하며, '비위'는 법에

어긋나는 일을 뜻하므로, '비리'가 법과 도덕, 도리, 양심 등을 포함하는

폭넓은 개념이라면 '비위'는 단순히 법의 테두리에만 한정된 개념이란

것이 그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비위는 음식을 소화시키는 힘이나, 아니꼽거나 언짢은 일을 잘

견디는 힘이나, 음식 맛이나 어떤 사물에 대해 좋거나 언짢음을 느끼는

기분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비리>

1. 뜻

올바른 이치나 도리에서 어긋나는 일을 뜻함

 

2. 품사

품사는 명사입니다.

 

 

3. 예문

① 공직사회의 비리는 반드시 척결되어야 한다.

② 이번 기회에 세무 비리를 반드시 파헤쳐야 한다.

③ 날이 갈수록 비리와 관련된 공무원이 많아지고 있다.

④ 공명선거를 위해 선거 비리는 반드시 척결해야 한다.

⑤ 그는 지금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비위>

1. 뜻

① 법에 어긋나거나 또는 그런 일

(예) 그 공무원의 비위가 마침내 밝혀졌다.

(예) 비위 공무원은 반드시 죄를 물어야 한다.

(예) 비위를 저지르는 공무원 때문에 선량한 시민들이 피해를 입는다.

 

② 음식을 잘 소화해 내는 능력

(예) 나는 비위가 약해 메뚜기 요리를 먹지 못한다.

(예) 그는 비위가 약해 비린내가 나는 생선을 먹지 못한다.

 

③ 음식 맛이나 어떤 사물에 대해 좋고 언짢음을 느끼는 기분

(예) 생선 비린내가 내 비위에 거슬린다.

(예) 싱싱한 채소가 비위를 돋아 밥을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④ 아니꼽거나 언짢은 일을 잘 견디는 힘

(예) 사람의 비위를 맞추는 일은 그리 쉽지만은 않다.

(예) 윗사람의 비위를 잘 맞추는 그가 부럽다.

 

2. 품사

품사는 명사입니다.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봇 로보트 중 표준어는  (0) 2017.11.18
당나귀 나귀 차이  (0) 2017.11.11
다행이 다행히 중 바른 표현은  (0) 2017.10.11
복걸복 복불복 뜻  (0) 2017.10.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