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솔직이 솔직히 중 바른 표현은

꼬두암 2017. 5. 10.

헷갈리는 낱말 중에 '솔직이 솔직히'가 있습니다. "솔직이 너를 좋아한다"와

"솔직히 너를 좋아한다" 중에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솔직히'가 맞는 표현입니다. 그럼 '솔직히 솔직이'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솔직이>

'솔직히'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솔직히>

1. 뜻(의미)

조금의 거짓이나 숨김 등이 전혀 없이 바르게

 

2. '솔직히'로 표현해야 하는 이유

한글맞춤법 제6장 제51항은 부사의 끝음절 발음이 분명하게 '이'로만 나면 '이'로

적고 '히'로만 나거나 '이' 또는 '히'로 나는 경우에는 '히'로 적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형용사를 부사로 사용할 때 어간의 끝 부분이 'ㅅ'받침으로 끝나는 경우는

'이'로 적도록 되어 있는데, '솔직한'의 끝부분은 'ㄱ'받침이므로 '히'로 적는 것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3. 솔직히 예문

① 솔직히 말해서 그녀가 예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② 거짓말 할 생각하지 말고 솔직히 말해라.

③ 난 네가 그 일에 대해 솔직히 말해주기를 바란다.

④ 솔직히 말하면 난 용기가 없어 고백을 못한다.

 

 

⑤ 이미 거짓임이 밝혀졌으니 솔직히 잘못을 인정해라.

⑥ 솔직히 나는 네가 싫다.

⑦ 나는 솔직히 말해서 너를 좋아한다.

⑧ 솔직히 말해서 나는 겁쟁이다.

 

우리 말은 쉽지만 사용할 때 의외로 헷갈리는 낱말들이 많으므로 입으로 발음

하거나 글로 적을 때 잘못된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붙여 붙혀 중 바른 표현은  (0) 2017.05.13
곱배기 곱빼기 중 표준말 어느 것일까  (0) 2017.05.11
허방 헛방 차이  (2) 2017.05.04
비로서 비로소 구분하기  (0) 2017.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