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곱배기 곱빼기 중 표준말 어느 것일까

꼬두암 2017. 5. 11.

곱절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인 곱배기와 곱빼기는 자주 사용하는 말인데요,

'곱배기 곱빼기' 중에 어느 말이 표준말일까요? "음식을 곱배기로 먹었다"와

"음식을 곱빼기로 먹었다" 중에 어떤 문장이 바른 표현일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곱빼기'가 올바른 표현이자 표준말입니다. 그럼 곱빼기에 대해 아래와

같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곱빼기>

1. 뜻(의미)

① 두 그릇 분량의 음식을 한 그릇에 담은 상태를 의미함

② 동일한 일이나 상황을 두번 거듭하거나 겪게 됨을 의미함

 

2. 곱빼기로 적어야 하는 이유

곱빼기는 '곱'과 '빼기'가 합쳐져 만들어진 명사로서 '곱'은 곱절이라는 의미를

가진 명사이며 '빼기'는 뜻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는 접미사인데 한글맞춤법에

서는 명사에 붙는 접미사를 소리나는대로 적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곱배기'로

적지 않고 '곱빼기'로 적어야 하는 것입니다.

 

 

가령 진짜라는 것을 강조할 때 '진짜배기'라고 소리나는 대로 적으며, 공짜를

강조할 때 '공짜배기'라고 소리나는 대로 적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곱빼기 예문

① 나는 오늘 짜장면을 곱빼기로 주문해서 먹었다.

② 오늘은 음식 주문량이 많아 평소보다 곱빼기로 배달했다.

③ 괜히 장기판에서 훈수 들다가 욕만 곱빼기로 먹었다.

④ 나는 너무 배가 고파서 평소보다 밥을 곱빼기로 먹었다.

⑤ 짬뽕 곱빼기 한그릇, 짜장면 곱빼기 한그릇 부탁드립니다.

 

 

<곱배기>

'곱빼기'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비표준어)

 

우리 말은 조금만 방심하면 잘못 표현할 수 있으므로 문장을 작성하거나 발음

할 때 헷갈리는 단어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똘히 골똘이 중 올바른 표현은  (0) 2017.05.23
붙여 붙혀 중 바른 표현은  (0) 2017.05.13
솔직이 솔직히 중 바른 표현은  (0) 2017.05.10
허방 헛방 차이  (2) 2017.05.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