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일부러 일부로 구분

꼬두암 2017. 4. 17.

헷갈리는 말 중에 '일부러 일부로'가 있습니다. "너 일부러 그랬지?" 또는

"너 일부로 그랬지?" 중에 어느 표현이 맞을까요? 자주 사용하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일부러'가 맞는지 '일부로'가 맞는지 정말 헷갈리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부러'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그럼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일부러>

올바른 표현입니다. '의도적이거나 고의적'이라는 의미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단어로서 주로 두가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특별한 생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라는 의미이고, 또 다른 하나는 '알면서도 그 마음을 감추고'라는

의미입니다.

 

 

(예시)

① 철수는 영희의 관심을 끌려고 일부러 영희를 괴롭혔다.

② 나는 학교에 가기 싫어서 일부러 남들에게 아픈 척했다.

③ 그는 자신을 흉보는 대화를 듣고도 일부러 듣지못한 척했다.

④ 그녀가 나를 좋아하는 것을 알면서도 일부러 그녀를 외면했다.

 

 

<일부로>

'일부러'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일부로'에서의 일부'는 '일부분'을 의미할 때

사용하는 말이므로 '의도적이거나 고의적'이란 의미로 사용할 때는 '일부러'

라고 표현해야 올바른 표현이 됩니다. '일부로'가 사용되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예시)

① 나는 생계수단의 일부로 신문배달 일을 시작했다.

② 그는 노동의 댓가로 먼저 쌀 1가마니를 일부로 받았다.

 

이상으로 헷갈리는 단어 두가지를 살펴보았는데, 의도적이거나 고의적이란

의미를 표현할 때는 '일부러'로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