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단백질 과잉섭취 시 일어나는 5가지

꼬두암 2023. 3. 14.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 장기, 피부, 모발, 손톱, 연골 등을 구성하는 중요한 물질이지만, 과잉 섭취시에는 부작용도 유발됩니다. 이에 단백질 과잉섭취 시 일어나는 5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단백질 과잉섭취 시 일어나는 5가지>

1. 변비 유발

단백질이 많은 고기류는 섬유질이 현저히 부족합니다. 우리는 매일 25~30g의 섬유질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고기류에는 섬유질이 적으므로 과잉 섭취시 변비가 생기고 헛배가 부르는 등 소화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구취 유발

단백질 과잉 섭취로 탄수화물이 부족해지면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태워 인체의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입에서는 고약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 냄새는 신체 내부에서 나는 것이므로 아무리 양치질을 해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3. 우울증 유발

우리의 두뇌는 기분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생산하기 위해 탄수화물을 필요로 합니다. 단백질 위주의 식단으로 탄수화물 공급이 줄어들면 세로토닌이 부족해지면서 우울증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4. 신장 기능 저하 

단백질이 몸속에 들어가면 질소 부산물이 나오는데요, 신장이 혈액에서 이를 걸러내는 작용을 합니다. 적당량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신장을 거쳐 소변으로 빠져 나오지만 과잉 섭취시에는 신장에 부담을 주고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정도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5. 체중 증가

7000여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실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적게 섭취하는 사람에 비해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90%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단백질 하루 섭취 권장량>

- 일반인 

몸무게 1kg당 0.8g~1g

 

- 운동선수 

몸무게 1kg당 1.2g~2g

 

 

<단백질 부족 증상>

근육 약화, 손발톱 약화, 머리카락 약화, 면역력 저하, 기력 약화, 집중력 저하, 단 음식 선호 등.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건 먹어도 살 안쪄 음식 5가지  (0) 2024.03.26
키와 몸무게로 비만도 측정  (0) 2023.01.26
빈혈 수치 9 10 얼마나 심각할까  (0) 2022.11.03
오줌이 새는 이유  (0) 2021.10.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