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가슴샘 기능 및 위치

꼬두암 2021. 7. 1.

우리 몸에 있는 가슴샘이란 장기는 어떤 기능이 있을까요? 가슴샘 기능과 위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슴샘 기능>

가슴샘이란 물방울 같은 모양의 노란 회색 장기로 크기가 손목시계 정도인데요, 다른 용어로는 '흉선'이라고 합니다.

 

유아기의 가슴샘(흉선) 크기는 16g 정도이지만 성장할수록 더 커져 사춘기가 되면 100g 정도로 커지는데요, 이후로는 점차 수축하여 50세가 되면 3분의 1까지 줄어듭니다.

 

가슴샘(흉선)은 유아기부터 사춘기까지의 여러 질병을 방어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가슴샘은 여러가지 질병을 방어하기 위해 T림프구를 만들고 비장이나 림프계를 비롯한 각종 기관의 활동을 자극하는 타이모신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우리 몸에 세균이나 곰팡이균, 이물질 등이 침입할 경우 가슴샘에서 만드는 T림프구에서 몇백만 종이나 되는 항체가 분비되면서 이를 물리치게 됩니다.

 

하지만 50세가 지나면 가슴샘은 더이상 T림프구를 생산하지 않고 방어시스템도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50세가 지나면서 가슴샘의 기능이 사라지는 이유는 가슴샘이 수축되어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가슴샘이 수축되는 이유는 노화 현상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슴샘 위치>

가슴샘(흉선)은 가슴뼈의 정중앙 맨 위에 붙어 있습니다. 우리의 몸을 정면에서 보았을 때 양쪽 폐 사이에서 윗쪽으로 위치하므로 바로 아랫쪽에 심장막이 위치하게 됩니다.

 

<참고사항>

젊은 시절과는 달리 50세 이후에 면역체계가 급속도로 약화되는 이유는 아마도 가슴샘이 줄어들고 가슴샘 조직 자체가 지방질로 대체되면서 가슴샘의 면역시스템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만약 나이가 들어도 가슴샘의 크기가 줄어들지 않고 계속 유지된다면 노화 현상이 느려지고 수명도 연장될 수 있을 것입니다.  끝. 

반응형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줌이 새는 이유  (0) 2021.10.14
고압산소치료의 부작용 및 효과  (0) 2021.07.21
당뇨약 복용수치  (0) 2021.05.01
고기먹으면 방귀 냄새가 독한 이유  (0) 2021.02.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