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로서와 로써의 차이 간략 설명

꼬두암 2019. 4. 5.

틀리기 쉬운 말 중에 '로서와 로써'가 있는데요, 이 두 낱말은 같은 것 같으면서도

그 쓰임새가 서로 다릅니다. 로서와 로써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로서와 로써의 차이>

'로서'는 지위나 신분 또는 자격 등을 나타낼 때 쓰는 부사격 조사이며 '로써'는 수단

이나 방법 또는 재료 등을 나타낼 때 쓰는 부사격 조사입니다. 따라서 '로서'의 경우는

"리더로서 책임감이 부족하다" "부모로서 경제능력이 부족하다" 등으로 사용되며

'로써'의 경우는 대화로써 오해를 풀어라" "나의 억울함은 말로써 다 표현하기 어렵다"

등으로 쓰입니다.

 

 

1. 로서

① 받침없는 체언 또는 'ㄹ'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여 지위, 신분, 자격 등을

나타내는 부사격조사.

 

② 받침없는 체언 또는 'ㄹ'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여 어떤 일의 원인이나

시발점이 되는 대상을 나타내는 부사격조사.

 

(예) 나는 부모로서 어린 자녀를 부양해야 할 의무가 있다. (자격)

 

(예) 나는 교사로서 학생들을 가르칠 자격이 있다. (지위와 자격)

 

(예) 그는 수필가로서 널리 이름이 알려졌다. (신분)

 

(예) 이번 일은 나로서 비롯되었으니 내가 책임을 질 것이다. (원인이나 시발점)

 

 

2. 로써

① 받침없는 체언 또는 'ㄹ'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여 수단, 도구, 재료 등이

됨을 나타내는 부사격조사.

 

② 받침없는 체언 또는 'ㄹ'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여 어떤 일의 기준이 되는

시간(시점)임을 나타내는 부사격조사.

 

(예) 서로 싸우지 말고 오해를 대화로써 풀어라. (수단)

 

(예) 나의 억울함은 말로써 다 설명하기 어렵다. (도구)

 

(예 이 합판은 건축 재료로써 적합하지 않다. (재료)

 

(예) 우리 부부는 올해로써 결혼한지 33년이 되었다. (기준이 되는 시간 또는 시점)

 

 

<글을 마치면서>

이해가 되셨습니까? '로서'는 지위나 신분 또는 자격 등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부사격 조사이므로 부모로서, 교사로서, 목사로서, 경찰로서 등으로 사용됩니다.

 

반면 '로써'는 수단이나 방법 또는 재료 등을 나타낼 때 쓰는 부사격 조사이므로

대화로써, 말로써, 재료로써, 올해로써 등으로 사용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로 대로 차이  (0) 2019.06.16
부득이 부득히 맞춤법  (0) 2019.04.29
치고 박고 치고 받고 중 바른 표현은  (0) 2019.04.03
다르다 틀리다 차이 알아봐요  (4) 2019.0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