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한창 한참 차이 한창나이 한참나이 맞춤법

꼬두암 2024. 4. 25.

발음이 비슷해서 그 의미를 서로 혼동하기 쉬운 말 중에 '한창'과 '한참'이 있는데요, 한창 한참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또 한창나이가 맞을까요? 한참나이가 맞을까요? 아래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한창 한참 차이>

<한창 한참 차이>

'한창'은 '어떤 일이 가장 활기 있고 왕성하게 일어나는 때. 또는 어떤 상태가 가장 무르익은 때'를 뜻하며, '한참'은 '시간이 상당히 지나는 동안'을 뜻합니다.

 

따라서 '한창'은 '지금 벚꽃이 한창이다' '곡식이 한창 자랄 시기다' '대학가에는 축제가 한창이다' 등과 같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한참'은 '한참 동안 너를 기다렸다' '그는 우리보다 한참 뒤에 도착했다' '산길을 한참 걸어가니 절이 나왔다' 등과 같이 사용합니다.

 

 

① 한창.

어떤 일이 가장 활기 있고 왕성하게 일어나는 때. 또는 어떤 상태가 가장 무르익은 때. (절정기를 이르는 말)

 

(예) 지금 농촌에는 모심기가 한창이다.

(예) 지금 그는 한창 바쁠 때이므로 나중에 만나자. 

 

 

② 한참.

시간이 상당히 지나는 동안. (오랫동안을 이르는 말)

 

(예) 그녀는 한참 뒤에 회의장에 들어왔다.

(예) 나는 그를 만나기 위해 한참을 기다렸다.

 

<한창나이 한참나이 맞춤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한창 나이'가 바른 표현입니다.

 

- 한창 나이 (O)

- 한참 나이 (X) 

 

 

'젊어서 혈기가 왕성하고 활기가 넘치는 나이'를 의미하는 말은 '한창 나이'입니다.

 

(예) 그는 지금 한창 나이다. (O)

(예) 그는 지금 한참 나이다. (X)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되어 돼어 맞춤법  (0) 2024.05.03
되면 돼면 맞춤법  (0) 2024.04.29
웬수 왠수 원수 맞춤법  (0) 2024.04.21
밤새다 밤새우다 차이  (0) 2024.04.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