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일절 일체 차이

꼬두암 2022. 4. 26.

'일절'과 '일체'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일절 일체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절 일체 차이>

일절(一切)은 '전혀, 절대로'라는 의미로 부정의 뜻을 내타냅니다. 즉, 사물을 부인하거나 행위를 금지하는 뜻으로 쓰입니다. 

 

 

※ 일절(一切)

'전혀, 절대로'라는 말로 부정의 뜻을 나타냄. 

(예) 발길을 일절 끊다.

(예) 남의 일에 일절 간섭하지 마라.

(예) 집안 일에 일절 간섭하지 마라.

(예) 경영에 일절 관여하지 마라.

(예) 사생활에 일절 간섭하지 마라. 

 

 

일체((一切)는 '모든 것, 전부'를 뜻합니다.

 

※ 일체(一切> 

모든 것. 모든 것을 다. 

 

 

(예) 나는 재산 일체를 사회에 기부했다.

(예) 그는 경영권 일체를 아들에게 넘겼다.

(예) 그는 친구들과 연락을 일체 끊었다.

(예) 그는 이권 일체를 남에게 넘겨주었다.

(예) 여행에 소요되는 경비 일체를 회사에서 부담한다.

 

 

<참고사항>

‘일절’과 ‘일체’는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음과 뜻은 다르지만 한자 표기는 같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절(一切)은 부정의 뜻으로 전혀, 절대로, never의 의미로로 쓰이고, 일체(一切)는 모든 것, 전부, all의 의미로 쓰입니다.

 

이처럼 한자 '切'은 쓰임에 따라 ‘끊을 절’, 또는 ‘모두 체’로 읽는다는데 유의해야 합니다. 

 

(예) 나는 재산 일절을 학교에 기부했다 (X)

(예) 나는 재산 일체를 학교에 기부했다. (O)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있드시 있듯이 중 바른 표현은  (1) 2022.05.15
시점 싯점 중 바른 표현은  (0) 2022.05.11
삶다 끓이다 차이  (0) 2022.04.22
매기다 메기다 차이  (0) 2022.04.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