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알다시피 알다싶이 중 바른 표현

꼬두암 2022. 3. 6.

'알다시피'와 '알다싶이' 중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알다시피 알다싶이 중 바른 표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알다시피 알다싶이 중 바른 표현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알다시피'가 바른 표현입니다.

 

- 알다시피 (O)

- 알다싶이 (X) 

 

 

알다시피'는 '알다'와 '다시피'가 결합된 단어이기 때문에 '알다시피'로 표현해야 하며 '알다싶이'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예) 알다시피 이번 달은 적자다. (O)

(예) 알다싶이 이번 달은 적자다. (X)

 

(예) 알다시피 나는 환자다. (O)

(예) 알다싶이 나는 환자다. (X)

 

 

<'다시피'의 쓰임>

1. 알다, 보다, 느끼다, 짐작하다 등의 지각을 나타내는 동사 어간 뒤에 붙어 ‘~는 바와 같이’의 뜻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예) 알다시피 나는 범죄자다.

(예) 보다시피 우리 집은 부자다. 

(예) 짐작하다시피 그가 도둑이었다. 

 

 

2. 동사의 어간이나 어미 ~었, ~겠 뒤에 붙어 어떤 동작이나 상태에 가까움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예) 홍수로 농토가 폐허가 되다시피 했다.

 

(예) 나는 도망치다시피 그 자리를 빠져나왔다.

 

(예) 나는 다리가 아파서 기다시피 해서 병원을 찾아갔다.

 

 

<참고사항>

간혹 '알다시피'를 '아다시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다시피'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알다시피 (O)

- 알다싶이 (X)

- 아다시피 (X)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적과 목표의 차이  (0) 2022.03.16
작렬 작열 차이  (0) 2022.03.12
왠일이야 웬일이야 맞춤법  (0) 2022.02.05
쫓다 좇다 차이  (0) 2022.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