띄어쓰기

그날 띄어쓰기

꼬두암 2021. 1. 9.

'그날'은 '그 날'과 같이 띄어 써야 할까요? '그날'과 같이 붙여 써야 할까요? 그날 띄어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날 띄어쓰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날'과 같이 붙여 써야 합니다. (그 날 X) (그날 O)

 

* 그날

'앞에서 이미 이야기한 날'을 의미하는 명사

 

'그날'은 관형사인 '그'와 하루 밤낮의 동안'을 뜻하는 명사 '날'이 합쳐져서 하나의 단어로

굳어진 합성어이므로 붙여 써야 합니다. 즉 '그날' 자체가 하나의 단어이기 때문에 붙여

써야 하는 것입니다.

 

(예) 그날은 정말 더웠다.

(예) 그날은 너무 추웠다.

(예) 그날은 너무 힘들었다.

(예) 그날은 비가 오지 않았다.

(예) 그날은 눈이 많이 내렸다.

(예) 그날은 하루 종일 흐렸다.

(예) 그날은 짜증나는 일이 너무 많았다.

(예) 그날은 몸이 아파 집에서 쉬었다.

 

 

<참고사항>

'이날' 역시 이미 하나의 단어로 굳어졌기 때문에 붙여 써야 합니다.

 

* 이날

'바로 앞에서 이야기한 날'을 의미하는 명사

 

(예) 이날 이때까지 너만 생각했다.

(예) 이날을 너무나 기다려 왔다.

(예) 이날은 종일 비가 내렸다.

(예) 이날 아침에 사고가 났다.

(예) 우리는 이날 처음으로 만났다.

(예) 이날은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띄어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주세요 띄어쓰기  (1) 2021.01.31
가량 띄어쓰기  (0) 2021.01.17
한 해 동안 띄어쓰기  (1) 2021.01.01
시 띄어쓰기 설명  (0) 2020.09.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