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인생사 새옹지마 뜻 및 유래

꼬두암 2022. 7. 27.

'인생사 새옹지마'라는 말이 있는데요, 인생사 새옹지마는 어떤 뜻일까요? 인생사 새옹지마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생사 새옹지마 뜻>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에 겪는 길흉화복은 변화가 많아 예측하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즉, 인생살이의 길흉화복은 변화가 많으므로 좋지 않은 일이 있으면 좋은 일도 있고, 좋은 일이 있으면 좋지 않은 일이 생길 수 있으니 너무 좋아하지도 너무 슬퍼하지도 말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에 겪는 길흉화복에 대하여 너무 기뻐하거나 너무 슬퍼하지 말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인생사(人生事) 

사람이 살아가면서 겪는 일. 

 

② 새옹지마(塞翁之馬)

인생의 길흉화복은 변화가 많아 예측하기 어려움. 

 

③ 인생사(人生事) 새옹지마(塞翁之馬)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에 겪게 되는 길흉화복은 변화가 많아 예측하기 어려움.

 

(예) 인생사 새옹지마이구나.

(예) 새옹지마라고 더 나쁜 일도 생긴다.

(예) 인생사 새옹지마라고 언젠가는 좋은 날도 오겠지.

 

 

※ 새옹(塞翁)은 국경지대의 늙은이란 뜻이고 지마(之馬)는 말을 뜻합니다. 

 

 

따라서 '새옹지마'의 원래 뜻은 '국경지대 늙은이의 말'이라는 뜻인데, 국경지대 늙은이의 아들이 말을 타다가 떨어져 절름발이가 되는 바람에 전쟁에 나가지 않고 살아났다는 고사로 인해 '새웅지마'가 '인생의 길흉화복은 변화가 많아 미리 헤아리기 어렵다'는 뜻으로 쓰이는 것입니다.

 

 

<새옹지마 유래>

출전은 회남자(淮南子)의 인간훈(人間訓)입니다.

 

'옛날 중국 북쪽 변방에 사는 노인이 기르던 말이 오랑캐 땅으로 달아났다가 얼마 뒤 한 필의 준마와 같이 와서 노인이 기뻐하였다. 이후 그 노인의 아들이 그 준마를 타다가 떨어져 절름발이가 되어 노인은 낙심하였다. 그러나 아들이 절름발이가 되는 바람에 전쟁터에 나가지 않아 목숨을 구하자 노인은 다시 기뻐하였다'는 고사에서 '새옹지마'가 유래되었습니다.

 

 

<새옹지마와 같은 말>

새옹지마와 같은 말은 '새옹마(塞翁馬)'입니다.

 

※ 새옹마(塞翁馬)

인생의 길흉화복은 변화가 많아 예측하기 어렵다는 뜻.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