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

보물과 국보의 차이점

꼬두암 2021. 1. 13.

우리나라에는 많은 보물과 국보가 있는데요, 보물과 국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보물과 국보의 차이점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보물 국보 차이>

보물과 국보는 모두 '보물'에 해당하는 유형문화재입니다. 즉, 국보 역시 보물에 속합니다. 그러나 국보는 보물에 해당하는 문화재 중에서 학술적, 예술적, 역사적으로 보물보다 그 가치가 더 있고 유래가 드문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보물과 국보는 모두 유형문화재이지만, 국보는 보물에 해당하는 문화재 중 제작연대가 더 오래되고, 특유의 제작기술이 뛰어나며, 형태나 용도가 특이한 것을 문화재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지정한 것으로, 보물보다 더 우수한 유형문화재인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가장 가치있는 유형문화재를 국보로, 그 다음으로 가치가 있는 유형문화재를 보물로 정하고 있으며, 그 밖에 역사적 가치가 있는 유형문화재를 사적으로 정해 관리 보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물은 학술적, 예술적, 역사적 가치가 국보보다는 떨어지며 국보에 비해 그 수도 훨씬 더 많습니다.

 

 

<국보와 보물의 일련번호 의미>

국보와 보물과 같은 문화재는 국보 00호, 보물 00호 등과 같이 일련번호가 붙어 있는데요, 문화재에 붙는 일련번호는 문화재의 중요성과는 관계없이 그 문화재의 관리를 위해 붙여놓은 단순 관리번호입니다. 따라서 국보와 보물같은 문화재에 붙은 일련번호는 문화재의 가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우리나라 주요 국보와 보물 그리고 사적>

1. 국보

- 국보1호 : 숭례문(남대문)

- 국보2호 : 원각사지10층석탑

- 국보3호 : 북한산신라진흥왕순수비 

 

 

2. 보물

- 보물1호 : 흥인지문(동대문)

- 보물2호 : 보신각종

- 보물3호 : 대원각사비

 

 

3. 사적

- 사적1호 : 경주 포석정지

- 사적2호 : 김해 봉황동 유적

- 사적3호 : 수원화성

 

4. 무형문화재

- 1호 : 종묘제례악

- 2호 : 양주 별산대놀이

- 3호 : 남사당놀이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