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

이랑 고랑 차이 및 뜻

꼬두암 2018. 11. 20.

이랑 고랑은 무엇일까요? 밭에다가 농사를 지을 때 농사를 효율적으로 짓기

위해 밭에다가 이랑도 만들고 고랑도 만들게 되는데요, 이랑 고랑은 정확하게

어떤 것을 뜻하는지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고랑뜻>

고랑이란 갈아 놓은 밭의 두 두둑 사이에 움푹하게 쏙 들어간 부분을 뜻합니다.

여기서 '두둑'이란 밭을 갈아 골을 타서 나온 흙으로 두두룩하게(불룩한 모양)

쌓아 놓아 곡식을 심는 부분을 뜻합니다.

 

 

따라서 고랑은 밭이나 논에 골을 타놓아 길고 움푹하게 쏙 들어간 부분을 뜻하는

말입니다.

 

 

(예) 고랑으로 빗물이 흘러 밭 일을 할 수 없었다.

(예) 여름이 되자 밭 고랑에 잡초가 많아졌다.

(예) 오늘은 밭 고랑에 잡초를 제거하려고 한다.

 

 

<이랑뜻>

갈아 놓은 밭의 한 두둑과 한 고랑을 묶어서 한꺼번에 이르는 말입니다. 따라서

이랑은 갈아 놓은 밭의 한 두둑과 한 고랑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표현하는

말이며, 주로 갈아 놓은 밭을 세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예) 할머니는 어제 콩밭을 다섯 이랑이나 매셨다.

(예) 나는 배추밭 세 이랑을 매고 나서 점심을 먹었다.

(예) 그 부부는 해가 질 때 까지 밭 이랑을 매고 있었다.

 

 

<참고사항>

간혹 밭을 매는 것을 '밭을 메다'로 잘못 표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메다는

가방을 메다, 짐을 어깨에 메다 등으로 사용되며, 매다는 밭을 매다, 넥타이를

매다 등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지식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빙고 뜻 뭘까  (0) 2018.11.30
문외하다 문외한 뜻 의미  (0) 2018.11.28
선적뜻 요약 설명  (0) 2018.11.14
넋두리 뜻 간략 설명  (0) 2018.1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