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

물꼬를 트다 뜻

꼬두암 2023. 10. 12.

'물꼬를 트다'는 말이 있는데요, 물꼬를 트다는 어떤 뜻일까요? 물꼬를 트다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물꼬를 트다 뜻>

'바야흐로 어떤 일을 시작하다'는 뜻입니다.

 

① 물꼬

'어떤 일의 시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 트다

장(場) 따위를 열다.

 

 

③ 물꼬를 트다

바야흐로 어떤 일을 시작하다. 즉, 어떤 일을 시작하는 첫 발을 내딛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음.

 

(예) 비로서 대화의 물꼬를 텄다. 

(예) 남북 교류의 물꼬가 트였다. 

(예) 우리는 대화의 물꼬를 트기 위해 애쓰고 있다.

 

 

<물꼬의 쓰임>

① 논에 물이 넘나들도록 만든 좁은 통로.

(예) 비가 와서 논의 물꼬를 확인했다.

(예) 논에 물꼬가 막혀 보수 작업을 했다.

 

 

② 어떤 일의 시작을 비유적으로 이름.

(예) 그의 활약은 승리의 물꼬가 되었다.

(예) 이산가족 상봉의 물꼬가 트였다.

 

 

<트다의 쓰임>

① 막혀 있던 것을 치우고 통하게 하다.

(예) 막혔던 도로가 비로서 트였다.

(예) 방의 벽을 트고  거실을 넓혔다. 

 

 

② 장(場) 따위를 열다.

(예) 그 마을은 없던 장을 새로 텄다.

(예) 난장을 트려고 장소를 물색 중이다. 

 

 

③ 서로 스스럼없이 사귀는 관계가 되다.

(예) 나는 그와 마음을 트고 지낸다.

(예) 나는 동료와 마음을 트고 지내기로 했다.

 

 

④ 서로 거래하는 관계를 맺다.

(예) 나는 저축은행과 거래를 텄다.

(예) 우리는 새로운 거래처를 트기 위해 애쓰고 있다.

 

⑤ 해라체나 반말을 하는 상태가 되다.

(예) 나는 그와 말을 트고 지낸다.

(예) 나는 한 살 적은 지인과 말을 트기로 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지식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억지 부리다 억지부리다 뜻 억지 한자  (0) 2023.11.04
말미 뜻 말미를 주다 뜻  (0) 2023.11.03
염장지르다 염장 지르다 뜻 및 어원  (1) 2023.09.29
염치불구 뜻  (0) 2023.09.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