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가솔린 차량 예열 시간

꼬두암 2023. 3. 16.

자동차에 시동을 걸고 예열없이 곧바로 운행하면 엔진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따라서 가솔린 차량의 경우도 예열이 필요한데요, 가솔린 차량 예열은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까요? 가솔린 차량 예열 시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솔린 차량 예열>

자동차의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서는 가솔린 차량이나 디젤 차량 모두 예열이 필요한데요, 가솔린 차량의 경우 겨울에는 2분 정도, 봄·여름·가을에는 1분 정도 예열하면 됩니다. 

 

※ 가솔린 차량 예열 

- 봄과 가을 : 1분 

- 여름철 : 1분 

- 겨울철 : 2분 

 

 

자동차의 예열은 우리가 운동하기 전에 준비운동을 하는 과정과 유사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히 예열한 후에 출발시 서행하면 엔진과 변속기의 온도가 적정 온도에 도달하여 차량의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자동차에 시동을 걸고 너무 오랜 시간을 예열하는 것은 연료 낭비와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작용하므로, 예열은 기본 시간으로 가급적 짧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디젤 차량과 LPG 차량의 예열>

1. 디젤 차량 예열 시간

- 봄과 가을 : 2분 

- 여름철 : 1분 

- 겨울철 : 3분 

 

 

2. LPG 차량 예열 시간 

- 봄과 가을 : 3분 

- 여름철 : 2분 

- 겨울철 : 5분

 

 

<참고사항>

시동을 걸 때에는 가속 페달(액셀러레이터)을 밟지 말아야 합니다. 가속 페달을 밟고 시동을 걸 때의 공회전이 엔진에 부담을 주어 엔진이 고장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특히 LPG 차량은 가속 페달을 밟고 시동을 걸면 급출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또 새차의 경우 실린더와 트랜스미션에 매우 미세한 입자들이 남아있으므로 2,000km까지는 고속주행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새차를 길들이려고 바로 고속주행을 하면 엔진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2,000km 주행 이후 차량을 길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모와 나의 촌수  (0) 2023.05.11
남동생 아내 호칭  (0) 2023.05.01
장인 높임말  (0) 2022.04.03
남의 아버지를 높여 이르는 말  (0) 2022.03.30

댓글